고슴도치 컨셉 - Hedgehog Concept

2014. 11. 4. 10:39리더십

고슴도치 컨셉은 그리스 시대의 여우와 고슴도치의 우화에서 유래한다. 이 우화는 '여우는 여러가지 재주가 있지만 한가지 중요한 것을 알고 있는 고슴도치를 당하지 못한다' 라는 교훈을 담고 있는데, 여우는 고슴도치를 사냥하기 위해서 숨어서 기회를 엿보기도 하고, 맹추격하기도 하도, 죽은척 등등 온갖 재주를 다 부리지만 결과는 항상 고슴도치의 바늘에 코끝을 찔려서 골탕먹곤 한다. 여우는 고슴도치가 자신을 방어하는 결정적인 한가지 방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항상 시행착오를 하는 것이다.


1953년 영국의 철학자 베를린(Isaiah Berlin)은 그의 에세이에서 세상에는 여러가지 목표와 이해관계를 추구하면서 에너지를 낭비하는 여우형 인간과 한가지 중요한 목표를 추구하면서 주변의 이해관계를 단순화하고 꾸준히 노력하면서 결국은 목표를 달성하는 고슴도치형 인간이 존재한다고 주장하였다.  미국의 경영학자인 짐 콜린스(Jim Collins)는 한걸음 더 나아가 그의 저서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From Good to Great)'에서 고슴도치 컨셉을 경영에 접목시켜서 중요합 핵심목표에 역량을 집중하는 기업이 성공을 거둔다고 주장하였다.


실제 경영에서 고슴도치 컨셉을 적용하는 프로세스는 조직의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요소의 발견, 조직의 강점과 핵심역량의 파악, 성장요인의 이해, 역량집중 포인트의 발견, 전략의 평가의 과정이 있다.



1. 조직의 열정을 불러 일으키는 요소의 발견 (Understanding Your Passion)


무엇이 조직원들의 가슴을 뛰게 하는 것인지, 조직원들이 가장 보람있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한다. 회사의 존재 이유와 회사가 조직원과 사회에 어떤 공헌을 하는지 생각하고 비전과 미션을 이에 맞추어 전개한다.


2. 조직의 강점과 핵심 역량의 발견 (Understanding What You Can Be Best At)


경쟁사보다 잘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역량을 집중하면 세계 탑클래스가 될 수 있는 사업영역은 어떤 것인가? 우리 조직이 극복할 수 없는 약점은 무엇인가? 등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객관적으로 조직의 강점과 핵심역량을발견한다.


3. 성장요인의 이해 (Understanding Your Economic Engine)


우리 회사의 역량과 강점과 가장 잘 조화를 이루는 현금과 이익 창출 방법을 발견한다.  예를 들어서 소매업을 하는 업체라면 소매 점포 수를 늘리는 것, 고객 당 매출/이익을 높이는 것, 경쟁력있는 납품업체를 개발하는 것 같은 방법 중 무엇이 자사의 현금과 이익 창출에 가장 효과적인지 생각해야 한다.


4. 역량집중 포인트의 발견 (Looking For Overlap)


위의 세가지 항목을 원으로 표현하여 겹치는 부분을 찾는다. 예를 들어서 우리 회사의 열정의 요소는 기술, 이노베이션이고 그리고 약자에 대한 봉사, 핵심역량은 정수기술이고, 구호단체와 공공원조기관과의 비즈니스에서 현금과 이익을 창출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면 역량집중 포인트는 구호단체, 공공원조기관과 손을 잡고 저개발국가의 하천의 물을 정수하여 주민들이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는 장비를 개발하고 공급하는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될 수 있다.


5. 전략의 평가 (Reviewing Your Strategy)


기존의 전략을 평가하고 새로운 핵심역량 집중영역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고 구성원들을 참여시켜서 실행전략을 수립하고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시스템을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