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2. 25. 17:39ㆍ리더십
경영학자 헨리 민츠버그(Henry Mintzberg)는 조직의 구조는 조직의 전략 수행, 조직 주변의 환경, 그리고 조직의 구조 그 자체의 역학에 좌우된다는 학설을 제시하였다. 이 세가지 지배요소가 잘 조화를 이루는 조직은 성공하지만 반대인 기업은 심각한 어려움을 겪게 된다. 물론 기업의 환경에 따라서 지배요소가 잘 조화를 이루는 모습은 업종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예를 들어서 은행, 금융권의 기업에서는 기존의 절차를 존중하고 매우 강력한 내부통제 시스템을 관찰할 수 있지만 같은 기준을 디자이너들의 창의력이 요구되는 패션회사에 적용할 수 없을 것이다. 민츠버그는 조직을 아래와 같이 다섯 가지 형태로 구분하여 각 조직에서 표면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유협이 그 조직이 처한 환경에 적합한지 판단하고 그렇지 않다면 해당 조직에게 필요한 변화를 모색할 수 있는 도구를 제시한다.
<다섯 가지 조직 형태>
1. 창업 조직 (The Entrepreneurial Organization)
이 조직은 간단하고 수평적인 구조로 되어있다. 보통 조직내에 한개의 큰 유니트와 한두명의 최고 관리자가 존재한다. 의사결정이 빠르고 유연하고 표준화된 절차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다. 창업주가 주도권을 쥐고 장악하고 있는 신생 기업이 이 범주에 속하며, 최고 경영자의 능력에 따라서 창업조직은 상당기간 발전이 가능하다. 기업이 성장하고 활동 영역이 넓어지면 한두명의 의사결정권자가 감당하기 어려워지고 긍극적으로는 나쁜 결정을 내리게 된다. 이런 조짐이 보이기 시작하면 조직내에서 의사결정권과 권력을 분산시키는 변화가 필요하다.
2. 기계관료 조직 (The Machine Organization)
기계관료 조직에서 관찰할 수 있는 가장 큰 특징은 표준화이다. 개별업무는 정형화되어 있고 많은 절차와 과정이 규정화되어 있다. 대부분 중앙집권적인 의사결정기구가 있고, 그 하부에는 기능별 조직이 업무를 처리한다. 명확한 업무의 정의, 확실한 기획, 예산, 감사, 업무와 공정 분석의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중앙의 최고 의사결권권자를 중심으로 하향식의 통제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각 기능별 조직은 자체의 전문성을 발휘하여 성과를 달성한다. 이런 조직은 대량생산, 정부기관의 표준화된 업무를 수행하는데 매우 효율적이다. 하지만 과도한 업무의 정형화, 전문성의 강조는 내부 기능 조직이 전체 조직의 목표를 등한시하고 표준화를 표준화를 추구하게 되고 이는 결국 조직내 구성집단의 알력과 반목을 야기한다.
3. 전문적 조직 (The Professional Organization)
전문적 조직도 매우 관료적인 경우가 많다. 기계관료 조직과 가장 큰 차이는 많은 규정과 관료적인 절차가 있기는 해도 개별과제 수행에는 매우 전문적인 조직원이 높은 재량권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한다는 점이다. 대형 법률회사, 회계법인, 대학교 같은 조직은 매우 관료적인 지원 조직이 비정형화되어 있고, 외부에서 통제가 어려운 전문가들의 활동을 지원한다. 이들 전문가들은 정해진 규정, 절차, 표준하에서 매우 높은 수준의 재량권을 가진다. 이 조직의 가장 큰 위험성은 조직의 최고 경영자가 조직내 전문가 집단을 제대로 장악하지 못하여 저성과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는 공룡조직으로 전락하는 것이다.
4. 사업부제 조직 (The Divisional Organization)
이 조직은 대부분 다양한 제품라인과 사업 유니트로 구성되어 있다. 중앙의 통제 기구(본사)가 각기 다른 독립적인 사업부를 지원하고, 사업부는 매우 높은 수준의 의사결정권을 가지고 있고, 경우에 따라서 독특한 조직체계를 유지하기도 한다. 사업부제 조직은 대규모의 성숙도가 높은 조직이 다양한 브랜드, 제품, 생산기지를 운영하는데 효과적이다. 사업부제 조직의 장점은 기계관료조직보다는 일선 의사결정권자들에 더 많은 재량권을 부여해서 효율을 극대화하고 중앙의 본사는 큰 그림을 보면서 사업부에 방향을 제시하고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업부제의 가장 큰 약점은 효율적인 통제가 되지 않느면 업무의 중복, 사업부간의 우선순위에 관한 갈등같은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이다.
5. 혁신적 조직 (The Innovative Organization - "Adhocracy)
영화 제작, 컨설팅, 의약품 개발 같은 업종은 대표적인 프로젝트 산업이다. 새로운 프로젝트을 수행하기 위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조직에 구애받지 않고 조직 내외부에서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된 창의적이고 다기능적인 프로젝트 팀의 구성이 필요하다. 의사결정은 높은 수준으로 다원회되어 있고, 다양한 형태의 권한위임이 필요하다. 프로제트가 끝나면 그 팀은 해체되고 구성원들은 다른 팀으로 전출된다. 과거에는 프로젝트 팀은 기존의 기능별 조직에서 차출된 인원으로 구성되고 프로젝트가 끝나면 대부분 원래 소속되어 있던 조직으로 돌아가곤 했는데, 요즘은 소수의, 꼭 필요한 기능별 조직만 운영하고 대부분의 직원을 프로젝트 요원으로 운영하는 회사들도 있다. 혁신적 조직의 약점은 내부의 갈등과 의사결정과 명령체계가 모호하여 잘못하면 구성원들이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점인데 이점에 대한 적극적인 보완이 필요하다.
'리더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사의 코칭 (0) | 2015.03.12 |
---|---|
중국 직원과의 관계 (0) | 2015.03.09 |
Michael Porter의 5 Forces Analysis (0) | 2015.02.16 |
360º 진단 (0) | 2015.02.11 |
썩은 사과 (0) | 2015.02.06 |